Windows 7과 4G RAM, RAMDISK IT

24일 아름다운 화이트 크리스마스이브이다. 이렇듯 회사에 출근하여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잠시 휴식시간 기술문서들을 뒤적거리다가 Windows 7환경에서 4G RAM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글이 눈에 띄었다. 예전에 정리하다가 흐지부지. 아름다운 크리스마스이브에 아름다운 메모리 관련 기술문서를 다시 업데이트한다. OTL

  1. 4G RAM을 과연 다 쓰고 있는가?
    간단히 정리하자 32bit Windows 7은  4G의 물리적인 메모리를 다 쓰지 못한다. 32bit의 한계인데 64bit Windows 7을 사용하면 해결되는  간단한 문제이지만 32bit에서도 4G 메모리를 한번 알차게 사용해보자. 개인적으로 메모리가 4G를 초과하는 메모리라면 64bit OS로 가는게 맞다고 본다. 32bit와 4G메모리의 한계에 대한 기술적 부분은  여러 기술적인 문서가 즐비하므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참조 URL을 참고하시라. 자 그럼 아래의 이미지를 한번 살펴보자.


    Windows 작업관리자의 리소스 모니터링을 클릭하여 메모리 현황을 볼 수 있다. 메모리 현황을 가만히 살펴보면 설치된 물리적 메모리는 4096MB이며 전체는 3061MB이다. 즉 회색마크부분의 하드웨어 예약의 1035MB부분은 32bit Windows7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영역이다.

  2. 4G영역을 꼼꼼하게 다 사용하자
    이글의 주제인데 기존 사용이 가능한 액세스가 가능한 3G영역이 아닌 HW예약부분의 사용하지 않은 1035M영역을 램디스크로 활용하는 것이다. 당연히 설정없이 일반적인 램드라이브를 설치하면 32bit Windows 7이 인식하는 3061MB 영역에 설치를 한다. 따라서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3. PAE 확장 활성화
    Windows 7이 사용하지 않는 1035MB영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AE(물리주소확장)활성화가 우선 선행되어야 한다. 이것은 32bit가 아닌 36bit방식으로 메모리를 접근할수 있도록 확장해주는 옵션이다. 
    관리자 권한으로 도스창을 실행후 아래와 같은 명령행을 입력한다.  (반드시 관리자권한으로 도스창 실행)
    자 이제 PAE가 활성화 되었다. 이작업은 한번만 해주면 재기동 유무에 상관없이 고정된다. 아래의 명령으로 PAE가 활성화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4. RAMdisk 사용을 위한 메모리 공간 확보-Superspeed RAMDisk Plus 
    토렌트에서 검색해보면 현재 plus 11.5버젼까지 나와있다.(2011.12) 반드시 plus버젼을 구하도록 한다.
    설치완료 후 file - memory 클릭.
    아래의 화면을 확인 할 수 있다. 32bit OS에서 실제 사용이 가능한 메모리는 2918MB임을 알려주고 있다. 

    자 이제 우리는 OS에서 실제 관리하는 영역이 아닌 3G 이상의 메모리 영역을 재설정을 하는 작업을 진행하려 한다.
    아래의 unmanaged - Configure 버튼을 통해 Configure Unmanaged Memory항목을 설정한다. 
    이 작업의 핵심은  3G를 초과하는 메모리 영역중에서 HW 특히 BIOS의 비디오 영역을 제외한 영역을 램디스크에 할당하는 작업을 진행 할 것이다. 
    마지막 Configure Unmanaged Memory에서 Automatically search for Reserved value 값을 체크한 후에 OK를 눌렀을때 정상적으로 reservied value값을 찾는 다면 아주 수월하게 램디스크 작업이 가능하지만 만약 "Unmanaged Memory properties were net set" 과 같은 바이오스의 예약된 비디오 메모리를 크기를 찾지 못하는 경우 이 Automatically search 항목을 체크해제한 후 사용자가 직접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Reserved 항목에 메모리크리를 넣어야 한다. 오류메세지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이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성공적으로 3G 초과 영역에서 비디오 메모리 영역을 인식했다면 그 나머지 공간을 바로 Ramdisk로 할용할 수 있다.
    메모리 정보에서 아래와 같이 Unmanged 영역이 896MB 로 인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영역을 RamDisk Plus에서 램디스크로 할당 할 것이다.   

  5. Wizard를 통한 RAMdisk 드라이브 생성-Superspeed RAMDisk Plus
    위 과정을 통해 Unamaged memory공간을 확보하였으면 이제 작업은 수월하다. Superspeed RAMDisk Plus의 wizard메뉴를 통해 램디스크 드라이브를 생성한다. 
    wizard과정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갈다. 
    RAM Disk  size은 이전 step에서 확인한 unmanaged size를 기록한다. 여기서는 896을 입력했다.
    Zero Memory when removed or restored 항목 체크
    drive letter to assign the RAM - 자기가 원하는 드라이브레터. 여기서는 Z를 사용했다.
    Specify file system : NTFS 선택
    temp folder 체크
    Compress file system 체크
    Save at system shutdown 체크

  6. Ramdisk  생성완료
    아래와 같이 RamDisk plus에서 생성한 RAM Disk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생성 작업과 함께 리부팅 한 이후 정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탐색기에서도 Z드라이브로 램드라이브가 생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7. 결론
    - 4G이상의 시스템이라면 이제 호환성 문제가 거의 없어진 64bit버젼을 사용하는게 최선이다.
    - 4G 메모리를 갖춘 시스템에서 32bit OS를 사용한다면 적어도 익스플로어와 크롬등의 웹브라우저의 캐슁 영역으로 Ramdisk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만약 5G이상 좀더 메모리가 많다면 SSD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OS의 Temp영역까지 Ramdisk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정도의 메모리라면 결국  64bit를 사용하는 게 정답)
    - PAE활성화. BIOS에서 예약된 비디오메모리 Check, Unmanaged Memory영역 확보, Ramdisk plus를 통한 램디스크 드라이브 생성 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 이제 IE와 크롬등의 웹브라우저 캐싱 영역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
    - 다음 장에는 특히 크롬 웹브라우저의 캐싱 영역을 램디스크로 활용하는 것을 다루고자 한다.

핑백

  • 小畜 亨 密雲不雨 自我西郊 : SSD,4G Memory 노트북의 운영 2013-09-03 18:21:35 #

    ... 메모리 크기와 64bit OS 선택3G이상의 메모리를 가진 시스템에서는 32bit OS의 경우 미사용 메모리공간을 이용한 램드라이브 활용이 유용하다.Windows 7과 4G RAM, RAMDISK 하지만 4G이상의 메모리를 가진 시스템이라면 64bit Windows 7이 올바른 선택이다. 호환성과 업무특성상 64bit를 사용하 ... more

덧글

  • 미망인제조기 2011/12/26 12:46 # 답글

    잘보고 갑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 hkmade 2011/12/28 09:32 #

    네에 조그미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ㅎㅎ
  • Dr-S 2011/12/26 16:25 # 답글

    하드웨어 예약 부분을 강제로 할당하게 되면 대부분은 별 문제 없지만 비디오카드 등이 사용하는 주소와 충돌하여 뻗어버릴 위험성이 있는걸로 아는데...
    쓰여있는 걸 보면 비디오 메모리 예약부분은 빼고 쓰겠다는 거로 보이니 좀 낫군요.
    그래도 3기가와 4기가 사이 퍼포먼스 영향이 거의 없고, 요즘 램값을 생각해보면 그냥 램 더달고 64비트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 hkmade 2011/12/28 09:34 #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잘 지적해주셨네요. 이작업의 핵심은 비디오카드의 바이오스 메모리 영역을 제외하는 부분이지요. 대부분 auto detect이 되지만 만약 실패하는 경우 일일이 수작업으로 찾아줘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사실 4G이상은 당연히 64bit로 가는게 정답인데.. 4G 메모리는 좀 애매한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 회사APP등이 의외로 32bit에 맞춰져 있는경우가 많거든요. ^^
  • 연댕 2012/03/29 18:06 # 삭제 답글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손가락이 두꺼운 저는 사용하기에 타자 치는 것이 약간 어렵더라구요.
    그렇다고 키보드를 들고 다니는건 좀 아닌 것 같구요...
    이런면에서 차라리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거 같아요~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19&d_category=14&num=88974
  • 질문 2012/08/08 19:38 # 삭제 답글

    [질문] 저도 Unmanaged Memory properties were net set 라고 뜹니다.
    본문에 보면 reserved(mb)에 pending 값을 넣어서 에러가 없도록 해야 하는데..
    어떤 숫자를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넣어야 하는지 나와있지 않아서요.

    답변부탁드릴께요~
  • hkmade 2012/08/09 17:44 #

    이런 제가 꽤 오래전에 작성했던 기술문서라서 질문님의 답변을 정확하게 답변을 못드리네요.
    혹시 x64버젼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면 Windows 7 64bit버젼을 더 추천드립니다.
    (특별한 용도의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면 요즘은 거의 모든 App이 64bit를 지원하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nalytics

머니플랜